이 글을 정리한 이유는 간혹 디자이너나 개발자가 불필요하게 컨테이너를 별생각 없이 사용하는것을 보고 과연 별 차이가 없나 싶어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.
위와 같은 화면을 만들때 여러가지 방법으로 구성할수 있을 것 입니다.
이 글에서는 단순히 절대좌표 x, y 를 사용하여 구성하는것과 vbox나 hbox등으로 구성하는 방법 두가지를 테스트해보았습니다.
컨테이너를 사용하여 레이아웃을 구성
절대좌표를 사용하여 구성
동일한 조건으로 두번씩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. 약간의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.
하지만 약 100kb 의 메모리 차이로 절대좌표가 메모리를 덜 먹었으며
Memory usage(그래프) 텝에 나오듯이 렌더링이 약간 더 빠른것을 볼수가 있었습니다.
이것은 플렉스 내부 구동방식을 보았을때 Box쪽은 몇가지 계산을 더 거친뒤에 렌더링하기 때문에 약간 더 늦다고 봅니다.
간단한 테스트를 통해봤을때 근소한 차이긴 하지만 절대좌표를 사용하는것이 메모리측면이나 렌더링속도에서 절대좌표가 우세하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.
물론 약간의 차이입니다만. 예를 들어 컴퓨터의 하드디스크도 용량이 부족해서 지울려고 보면 뭐 큰건 몇개 없습니다. 그런것처럼 정말 작은것들이 쌓이고 쌓여서 큰 차이를 만들어 내는것같습니다.
조금이라도 안정되고 빠른 시스템을 구축하려면 작은것부터 세심하게 신경쓴다면 원하는 시스템을 구축할수 있을것입니다.
위와 같은 화면을 만들때 여러가지 방법으로 구성할수 있을 것 입니다.
이 글에서는 단순히 절대좌표 x, y 를 사용하여 구성하는것과 vbox나 hbox등으로 구성하는 방법 두가지를 테스트해보았습니다.
컨테이너를 사용하여 레이아웃을 구성
절대좌표를 사용하여 구성
동일한 조건으로 두번씩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. 약간의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.
하지만 약 100kb 의 메모리 차이로 절대좌표가 메모리를 덜 먹었으며
Memory usage(그래프) 텝에 나오듯이 렌더링이 약간 더 빠른것을 볼수가 있었습니다.
이것은 플렉스 내부 구동방식을 보았을때 Box쪽은 몇가지 계산을 더 거친뒤에 렌더링하기 때문에 약간 더 늦다고 봅니다.
간단한 테스트를 통해봤을때 근소한 차이긴 하지만 절대좌표를 사용하는것이 메모리측면이나 렌더링속도에서 절대좌표가 우세하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.
물론 약간의 차이입니다만. 예를 들어 컴퓨터의 하드디스크도 용량이 부족해서 지울려고 보면 뭐 큰건 몇개 없습니다. 그런것처럼 정말 작은것들이 쌓이고 쌓여서 큰 차이를 만들어 내는것같습니다.
조금이라도 안정되고 빠른 시스템을 구축하려면 작은것부터 세심하게 신경쓴다면 원하는 시스템을 구축할수 있을것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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