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10g] Oracle Database Backup Tree 와 Recover [1]



☆복구를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백업이 필요하다.☆
위의 트리중에서 User가 수동으로 하는 백업중 Archive 와 NoArchive를 알아보자


백업 Backup

Oracle Database 백업의 방법들이다.
DBA 는  위의 방법들을 이용하여 상황에 맞는 Backup을 수행한다.



Physical Backup > USER COMMAND(Manual)
physical 의 UserCommand 는 NoArchive Log Mode 와 Archive Log Mode 로 나눠진다.
백업본을 만든다는 공통점이 있다. 
복구시에 Data Loss 가 발생하는지 안하는지의 차이점이 있다.

Cold Backup과 Hot Backup 링크 <<<-- 일단 이 Cold Backup 과 Hot Backup 방법을 숙지하자.

Physical Backup > USER COMMAND > NoArchive Mode
archive mode 란 Redo Log에 Log Switch가 일어날 때마다 Redo Log를 백업 받는것을 말한다.
이 만약 NoArchive mode 이면 DB의 데이터파일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복구시에 Data Loss가 발생한다.

SQL> Archive log list 
이 명령어를 실행해보면 현재 DB의 Archive Mode 상태를 알수 있다.


Physical Backup > USER COMMAND > Archive Mode
NoArchive Mode에서는 DataLoss 가 발생하지만 Archive Mode는 Data Loss 가 발생하지 않고 복구가 가능하다.
일단 Archive Mode가 "사용중" 인지 알아야 한다.
처음에 Archive log list  명령어를 사용하여 상태를 보고 사용중이 아니면 log_archive_start 파라미터를 true으로 바꿔준다.

1. 서버를 mount 상태로 시작한다.
2. Archivelog Mode 로 변경한다.
Alter database archivelog;
3. 오라클서버 시작시 archive 프로세스도 동작되도록 설정
Alter System set log_archive_start=true scope=spfile;
4. 서버 Open

Alter database open
서버가 재시작되면 이제부터 Log Switch가 발생할 때마다 RedoLog Data를 Archive파일로 백업을 받게 된다.
Archive 파일의 생성위치는 아래와 같이 조회하면 나온다.

show parameter db_recovery_file_dest;



복구 Recover

NoArchive Log Mode
이 방법은 복구시에 Data Loss가 발생한다.
그 이유는 DBA 가 수동적으로 백업을 받은 시점까지만 복구를 하기 때문에 백업을 받은 후의 변경사항은 복구가 불가능하다.

▷ 선행조건
Cold Backup 으로 만든 백업본이 존재해야 한다.

▷ 수행 절차
1. shutdown immediate
2. Backup 파일을 Database에 복사
3. startup pfile='백업받은 pfile 경로'
4. create spfile from pfile='백업받은 pfile path'  (서버가 재대로 올라오면 현재의 pfile 로 spfile 생성 )
5. 완료
▷ 장점
archive 가 생성되지 않으므로 데이터 저장공간과 Oracle Server, Server Process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.
▷ 단점
cold backup 받은 지점까지만 복구가능. 그 이후의 데이터는 Data Loss 가 발생한다.


Archive Log Mode
 
일단 방법은 Cold Backup과 Hot Backup으로 만들어진 백업파일을 가지고 하는 복구가 된다.
이 둘의 차이점은 가용성과 연관이 있다. Cold Backup 은 서버를 Shutdown 을 하고 수행하는 백업이고 Hot Backup은 서버가 구동중에 수행하는 백업이기 때문이다. [10g] Cold Backup, Hot Backup   참고 

 Backup 파일을 이용하여 Backup 파일의 시점까지 복구를 진행하고 그 이후의 데이터는 Archive Log 정보를 가지고 그 이후의 변경사항을 모두 복구한다.

선행조건
1. Archive log Mode 가 On 상태여야 한다.
2. 
 Cold Backup이나 Hot Backup으로 만들어진 백업파일이 존재해야 한다.

▷수행절차
1. shutdown immediate
2. Backup 파일을 Database 에 복사.
3. startup mount
4. database recover
5. alter database open
6. 완료

▷장점
Data Loss 없이 복구가 가능하다.
▷단점
1. Archive 저장공간이 필요하게 되고 관리를 해야 한다.
2. Log Switch 가 일어 날때마다 저장하게 되므로  Disk I/O 가 발생하게 되어 성능의 저하가 발생한다.


  

TODO======================
완전복구

불안전 복구.


성능을 올리면 안정성은 떨어지고, 안정성을 올리면 성능이 떨어진다. <= 꼭 맞음!


밋ㄷㄱ